News & TV협회일반

KFA 시상식 개최 --- 올해의 선수, 지도자, 심판상 등 수여

2022-12-23 20:20:53 2,655


올해의 선수로 선정된 지소연
 

2022 KFA 어워즈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손흥민(토트넘홋스퍼)과 지소연(수원FC위민)이 올해를 빛낸 선수로 선정됐다. 양현준(강원FC)과 천가람(울산과학대)은 영플레이어로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23일 오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개최된 2022 KFA 어워즈는 3년 만에 열리는 대면 시상식이었다. 지난 2년간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시상식이 열리지 못했기에 더 뜻깊은 자리였다. ‘나는 대한축구다’라는 주제로 약 1시간 반 동안 진행된 시상식은 국가대표와 프로, 아마추어를 총망라했다. 모두에게 뜻깊었던 올해를 돌아보는 자리로 마련됐다.

 

가장 관심을 모았던 올해의 선수는 손흥민과 지소연이 선정됐다. 손흥민은 2021/22 시즌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아시아 선수 최초로 득점왕에 올랐으며 카타르 월드컵에서도 주장으로 한국의 원정 16강 달성에 기여했다. 지소연은 올해 초 인도에서 열린 여자 아시안컵에서 월드클래스급 활약을 펼치며 역대 최고 성적인 준우승을 이끌었다.

 

영국 체류 중으로 시상식에 참석하지 못한 손흥민은 영상으로 소감을 대신했다. 그는 “큰 상을 주셔서 감사하다. 이 상은 밤잠을 설쳐가며 응원해준 여러분 덕분이다. 성원에 보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상식에 참석해 트로피와 꽃다발은 받은 지소연은 “여자 아시안컵 준우승으로 인해 이 상을 받은 것 같다. 나 혼자 받아 동료들에게 미안하다. 내년에 여자월드컵이 있는데 남자 선수들이 국민들에게 감동을 안겼던 것처럼 우리 여자 선수들도 국민 여러분께 기쁨을 드리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올해의 영플레이어로는 양현준과 천가람이 선정됐다. 프로 데뷔 2년 차인 양현준은 올해 K리그에서 발군의 실력을 선보이며 K리그1 영플레이어상과 함께 KFA 영플레이어상까지 2관왕을 달성했다. 무대에 오른 양현준은 “이 상을 받게 해준 최용수 감독님과 강원FC 구단 관계자에게 감사하다. 앞으로도 대한민국 축구를 위해 헌신하고 노력하겠다”는 이야기를 전했다.

 

천가람은 ‘천메시’라고도 부른다. ‘천메시’라는 별명은 선배인 지소연이 가진 별명인 ‘지메시’와 유사하다. 그만큼 유력한 지소연의 후계자인 셈이다. 천가람은 올해 여자 U-20 월드컵에서 뛰어난 드리블 능력으로 상대를 교란시키는 등 빛나는 활약을 펼쳤고 여자 국가대표팀의 새로운 활력소로도 자리하고 있다. 그는 “아직 부족하지만 부족하기에 앞으로 더 성장하리라 믿는다. 이 자리까지 올 수 있도록 도와준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다”는 소감을 말했다.

 

한편 올해의 지도자상에는 파울루 벤투 전 남자 국가대표팀 감독과 김은숙 인천현대제철 감독이 받았다. 벤투 전 감독은 영상으로 “이 영광을 코칭스태프, 그리고 모든 선수들과 나누겠다”고 했고, 김은숙 감독은 “최초로 WK리그 10연패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 모든 분들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올해의 남자 주심으로 뽑힌 정동식 심판은 “이 상을 받은 만큼 무한한 책임감을 가지고 내년에는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경기를 하겠다. 그리고 이 상에 일부 지분이 있는 김민재 선수에게 감사하다”며 웃었다. 정동식 심판은 김민재의 닮은 꼴로 팬들 사이에서 유명하다.



올해의 영플레이어 수상자들. 왼쪽부터 울산과학대 천가람-KFA 이영표 부회장-강원FC 양현준
 

2022 KFA 어워즈 수상자 명단

올해의 선수 : 손흥민(토트넘홋스퍼), 지소연(수원FC위민)

특별공헌상 : 미하엘 뮐러(KFA 수석강사), 김상석(경남FA 회장), 김성한(쿠팡플레이 총괄) 

올해의 영플레이어 : 양현준(강원FC), 천가람(울산과학대)

올해의 지도자 : 파울루 벤투(전 남자 국가대표팀 감독), 김은숙(인천현대제철 감독)

올해의 클럽 : 창원시청축구단, 경남김해재믹스축구클럽, 대구달성군여학생축구교실, 송파구여성축구단

올해의 심판 : 정동식(남자 주심), 박상준(남자 부심), 박세진(여자 주심), 강혜란(여자 부심)

나눔 플레이어 : 조원희(전 축구선수)

공로패 : 이동진(울산FA 전무이사), 김광진(한국대학축구연맹 홍보이사), 국승혜(경기FA 팀장), 정영창(스포츠토토 축구부장)

감사패 : 전진선(양평군 군수), 전대길(아이탑21닷컴 대표), 정석영(TV조선 국장), 구강본(KT 본부장), 이중근(붉은악마 의장)

 

역대 KFA 올해의 선수 (2010년 이후)

2010년 박지성(맨체스터유나이티드), 지소연(한양여대)

2011년 기성용(셀틱), 지소연(고베아이낙)

2012년 기성용(스완지시티), 전은하(강원도립대)

2013년 손흥민(바이엘레버쿠젠), 지소연(첼시FC위민)

2014년 손흥민(바이엘레버쿠젠), 지소연(첼시FC위민)

2015년 김영권(광저우에버그란데), 조소현(인천현대제철)

2016년 기성용(스완지시티), 김정미(인천현대제철)

2017년 손흥민(토트넘홋스퍼), 이민아(인천현대제철)

2018년 황의조(감바오사카), 장슬기(인천현대제철)

2019년 손흥민(토트넘홋스퍼), 지소연(첼시FC위민)

2020년 손흥민(토트넘홋스퍼), 장슬기(인천현대제철)

2021년 손흥민(토트넘홋스퍼), 지소연(첼시FC위민)

2022년 손흥민(토트넘홋스퍼), 지소연(수원FC위민)

 

글=안기희

사진=대한축구협회


올해의 심판상 수상자들. 왼쪽부터 정동식 심판-강혜란 심판-KFA 홍은아 부회장-박세진 심판-박상준 심판


올해의 지도자상을 받은 김은숙 인천현대제철 감독


특별공헌상 수상자들


공로패 수상자들


감사패 수상자들 

  • 페이스북
  • 트위터
  • URL 카피

손흥민-지소연, ‘KFA 올해의 선수’에...2위는 김민재-최유리

내년 여자월드컵을 정조준하는 ‘영플레이어’ 천가람

목록
이전게시글 다음게시글

협회일반

올림픽 축구 본선 진출 실패에 대하여

협회일반

셰이크 살만 AFC 회장 25일 방한 --- 축구종합센터, 축구회관 방문 예정

협회일반

2024/25 P급 지도자 강습회, 5월 17일까지 수강 희망자 접수

협회일반

[INSIGHT] 하성민의 주경야축(晝耕夜蹴)

협회일반

2024 렛츠플레이 여대생클럽리그 14일 개막